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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드소마 / Midsommar, 20하나9 - 아직 중천에 있는 태양, 그리고 이 영화에 대한 내 소견의 정리는 언제쯤 끝이 날지...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1. 0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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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하나 7년에 저 있던 영화<유전>은 뭐 하그와잉 유명한 이름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그 관마, 홍보에서는, 국내 한정으로 유명한 번역가 "황석희"가 "무서워서 혼났다."라는 코멘트와 "로 둥근 토마토 하나 00%"가 전부였어요. 무엇보다 이 영화의 국내 개봉 1이 북미와는 정말 동시에 개봉해서 더 놀랍기만 했고요. 결과로부터 예상보다 주시면, 국내에서는 하나 78,290명을 북미에서는 약 4000만달러를 벌어들이는 등 데뷔작으로 하려면 믿기 어려운 흥행과 반응을 1그오넷스프니다. 저도 극장에서 놓치고 늦게 과인만 봤는데 깜짝 놀랄 영화가 아니라 놀랍고 무엇보다 영화가 끝났지만 여전히 섬뜩한 감정이 남아있어요. 그럼으로써 섣불리 두번째의 입장도 손을 못 낼만큼 영화<유전>은 좋았습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 준 게 자연스럽게 그의 차기작<미드 소마>에 그와은심이 가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1입니다. 하지만 북미과의 국내 반응은 싸늘할 것입니다. 국내에서 상영 51차 마을 맞은 누적 관객 수는 52하나 79명(07. 한개 5기준으로 전작이 보이고 준 반응을 훈계하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런 과인이, 이 영화를 본 내 생각은 <유전> 때의 그 생각 그대들이었어요. 여전히 감정과 모질게 굴어도 좋으니까 뭔가 변태적인 생각 같은, 아무튼 심오한 감정에 잠겼습니다. 어떤 영화였길래 또 이런 감정을 선물했었는지 영화 미드소마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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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는 왠지 두려움에 떨리는 대니를 보여줍니다. 동상과의 대화 중에 문자가 오지 않아 집에 음성메시지를 남겼고, 남자친구 '크리스티안'에게 도움을 청하는 거예요. 하지만 이런 불안감은 현실이 되고 맙니다. 결미, 1어학과에 다니는 서서는 안 된다 1이 1어과인가"대니"은 정신적으로 피폐합니다. "크리스티앙"과 친구들은 이런"대니"의 감정을 다시 1우인 주기 위해서"스웨덴"으로 하는 "하지절"에 함께 가기를 제안하는 것이다. 가기 싫었지만 대니는 못 이기는 척 그들과 마을에 도착할 것이다. 모든 것이 순조로웠다 바로 당시의 마을은 " 하지 마디"의 제1단계인 "벼랑"을 선 보이며 이를 목격했다"대니"와 친구들은 그 페어에 얼어붙어 버리지만...


    보통 영화 상영 시간은 하나 20분입니다. 야구에서 내용하면 정규 이닝 9회를 의미하는 것으로 축구에 내용보다 하면 전·후반 90분을 의미한다. 그런데 '공포영화'에 평균을 바라기는 어려워요. 또 있겠지만 대부분의 공포영화가 자주 사용하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은 처음을 사용하는 시작에는 그 효과가 최고입니다. 그렇게 본인 때 로이 갈수록 이에 익숙한 관객들에게는 효과는 기하 급수적으로 줄어들 것이고, 피로감을 느끼게 하면 대다수의 공포 영화가 90분을 기준으로 합니다. 이런 영화 사이에 등장한 '앨리 에스터'의 공포는 상당히 특별하다. 전작<유전>은 하나 27분에 7분의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받아 이번의<미드 소마>은 하나 47분에 추가 때 때에 북로를 넘어선 연장전까지 치러지지만,입니다. 이처럼 얼리에스터는 깜짝 놀라는 방법보다는 싱겁다는 긴 방법을 쓴다. 전작 유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번 미드소마에서도 이 방법은 관객에게 유용하게 받아들여집니다. "깜짝"이라는 방법이 순간적인 힘을 발휘하는 방법이라면, "渋"은 순간적인 힘은 없지만, 언제라도 놀라는데 어색하지 않고 당위성을 설립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깜짝'은 연출자의 철저한 방안 아래 이뤄지는 방법이지만, '渋'은 관객의 감정에서 직접 봤으니 연출자 입장에서는 손도 대지 않고 코를 풀수록 힘도 줄어들기 때문에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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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 좋은 비결이라고 하면 관객의 입장에 들어가는 소견이 '괜찮으면 왜 안 썼어?'라는 질문이 자동적으로 튀어나오지는 않겠죠. 이에 대해서는 '제작비'의 글재주도 있겠지만 집중력의 글재주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대로 성인이 집중할 수 있는 그때의 한계를 20분에 책정되는데, 전술한 것처럼 "공포 영화"의 한계는 90분입니다. 이는 대다수 공포가 사용하는 '점프스케어', 즉 '깜짝'의 한계입니다. 점프스케어가 이 말의 연결성보다는 관객을 놀라게 하지만 중점을 두면 순구에 깜짝 놀랐을지 몰라도 두려움은 남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앞서 말했듯이 점프스케어보다는 이 말을 차곡차곡 쌓아갑니다. 이걸 보면 영화는 순간보다 더 오래 남기겠다는 선택을 한 sound를 보여줍니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아까도 말했듯이 영화가 길어 관객은 집중하기가 어려워요. 따라서 영화 <미드소마>도 '깜짝'의 비결을 쓸 것이다. 앞에서 말한 것을 보면 못은 좋지 않은 것을 나타내는데, 어떻게 사용하는가? 그래서 못은 약이 붙습니다. 지금까지 '깜짝'이 싫었던 것은 말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야구로 말하자면, 투구 수만큼 무의미하게 거의 매일 도망친다는 것이군요. 하지만 <미드소마>는 앞서 관객들이 연출자의 수고를 덜어주면서까지 스스로 꿋꿋하게 앉아 있으니, 이 도깨비의 추악함을 보여주는 '깜짝'은 '위닝샷'으로 나쁘지 않고 나쁘지도 않은 거죠. 예를 들어 이 말로 언급한 절벽이 나쁘지 않고 경전을 사진으로 모두 sound를 찍어 들켜버리는 장면인데, 별다른 행동은 아니지만 지루해진 관객들에게 몸을 움직이게 해주기 때문에 여러 가지 좋은 비결로 다가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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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무엇보다 '점프스케어'는 '이런 방식으로 쓰인다'며 장면을 첫 시적으로 환기시켜 주는데요. 스토리적으로는 그저 그런대로 온점 같은 역할을 함으로써 최근까지 정리하면서, 길어진 스토리에 지친 관객에게는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장치니까요. 이렇게 이 영화로 점프스케어 때문에 피곤한 느낌이 드는 최초는 없어요. 다만 아쉬운 것은 이 영화의 줄거리입니다. 전작에서는 가족과 미니어처로 공포 분위기와 결합됐던 스토리가 이번에는 흔한 대학 공포물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면, <호스텔>과 같이 갇혀 버린 젊은 청춘남녀라고 하는 것입니다. 확실히 이야기가 뻔하다고 해서 이 영화를 끌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이 영화 미드소마가 다른 영화와 차별화된 것을 관객에게 보여주면 자연스럽게 해결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영화 미드소마는 어려워요. 정말 외로움이라는 게 이 영화가 무서워서가 아니라 내가 이 영화를 제대로 보는 게 맞나?에 대한 견해라는 견해가 생길 정도로 어려워요. 루벤이라는 캐릭터는 영화에서 맥거핀인지, 아니면 자신이 보지 않은 것인지, 저 장면은 어떤 장면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 영화의 주인공 대니처럼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지만 그럴 수가 없어서 저도 불안해요. 견해대로 정리하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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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마지막을 보면 대니는 희미하게 웃으며 영화를 마무리 짓는데요.이 웃음의 의미가 뭔지가 가장 궁금했어요. 잠시 영화를 앞으로 돌리면 '대니'의 귀취는 좋지 않습니다. 이야기에서도 언급된 것처럼 불상사를 겪으면서 그녀는 크리스티안에 의지하죠. 이런 '대니'와는 달리 '크리스티안'은 그녀와 헤어진다는 소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국 스웨덴 여행을 잘했다지만 영화는 요기로 대니만 고립됐다는 이미지를 주고 있습니다. 성비에서도 나쁘지는 않지만, "버섯차"와"대마"에서 볼 수 있듯이 "대니"가 혼자서 "버섯차"를 선택하는 장면과 같이 고립된 인상을 계속 주고 있습니다. 다음 영화는 절벽 장면에서 그들을 대변해 보여줍니다. 음치인 인물은 현재의 대니, 그래서 그에게 다가가는 캐릭터들은 남자친구 크리스티안과 친구로 손가락질도 해주지 않는 무관심함을 대변한다. 그러나 영화 후반에는 "대니"이 '5월의 여왕'에 등장하는 장면에서는 반대로 "크리스천"이 고립이 좋습니다. 이것을 옷 색깔로 보여주지만 크리스티안을 제외하고 대니를 포함한 마을 전체가 흰 옷을 입습니다. 이를 통해 웃는 '대니'의 표정은 아까 말한 나쁘지 않은 아픔을 '크리스티안'에게 당신으로 전달하겠다는 의지로 보입니다. 이렇게 상처 때문에 웃었다고 할 수 있지만, 이 이야기도 '신뢰'라는 현실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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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에서 "대니"는 '5월의 여왕'이 되지만 이 과정에서 "댄스"과정을 보이고 줍니다.대개 매체에서 춤은 서로의 발을 밟지 않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만큼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의견으로 서로의 의견을 연결하는 연인과 매칭하는 행동으로 사용되지만, 즉, "대니"의 행동에는 어느 정도 믿음이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비록 외지에서 온 그녀지만 춤추는 동안 대니는 마을 사람들과 연결돼 있다고 믿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의견이 외선 순환 원의 크기로 커져 간 것입니다. 무엇보다 아픈 나를 밀어내기만 바쁜 크리스티안과 정말 외롭고, 자신의 아픔을 치유해 줄 마을 사람들이 자신의 시야 안에 있다면 누구나 후자를 택하지 않을까요. 이처럼 영화 미드소마는 명확하게 나눠지는 영화가 아닙니다. 제 해석 말고도 다른 기회는 열린 영화고, 무엇보다 제가 대니가 아니어서 왜 웃었는지 모르겠으니 영원히 이 물소리는 중공에 뜬 태양처럼 영원히 지지 않을 겁니다. 물론 이런 것보다 이 영화의 베드신이 더 강렬하긴 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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